본문 바로가기
경매 공매,부동산 정보

자동차 중고차 경매 공매 방법 및 사이트

by 산토끼네 2022. 3. 10.

신차 대신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는데요. 가장 싸게 자동차를 사는 방법은 바로 경매 공매 사이트를 이용하는 겁니다. 실제로 중고차 업자들도 경공매에서 많이 낙찰받아갑니다. 자동차 경매 공매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경매/공매 장점

자동차 경공매의 장점은 부동산과는 다르게 적은 돈으로도 참여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동산은 최소 몇억 대의 물건이 많기 때문에 10프로 보증금으로 몇 천만 원의 목돈이 필요합니다. 그에 비해 자동차 경매 공매를 위해서는 몇 백만 원의 보증금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입찰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물건을 직접 보고 입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파트나 상가 등 부동산의 경우에는 누군가 거주하고 있거나 장사,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이 분들이 보증금도 전액 못 받고 쫓겨나야 하는 상황이라면 절대로 집을 잘 보여주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입찰자 입장에서는 집 내부도 못 보고 입찰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하지만, 차량의 경우에는 보관하는 주차장에 가서 관리인에게 잘 말하면 차 상태를 직접 보고 난 후에 입찰 가능합니다. 리스크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자동차 경매, 공매 사이트 (무료 or 유료)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경매나 공매를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대법원 경매, 온비드, 사설 경매사이트(굿옥션, 지지옥션 등) 이 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 주소는 아래에 남겨 두겠습니다. 

 

1) 대법원 경매 (무료)

대한민국 법원 법원 경매정보 (courtauction.go.kr)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2) 온비드 (무료)

온비드 (onbid.co.kr)

 

온비드

 

www.onbid.co.kr

 

3) 사설 경매사이트 : 옥션 원(구, 굿옥션) 지지옥션 (유료)

 

옥션 원-법원 경매정보 No.1 (auction1.co.kr)

 

옥션원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법원경매정보의 표준을 만들어 갑니다.

www.auction1.co.kr

 

전문가의 선택! 지지옥션 (ggi.co.kr)

 

전문가의 선택! 지지옥션

실시간결과, 전문가의 물건분석등 차별화된 고급정보를 제공합니다. 법원경매, 공매등 다양한 경.공매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합니다.

www.ggi.co.kr

 

굳이 돈을 내고 사이트 가입을 해야 하나 하실 수도 있지만,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권리분석을 1차적으로 해주기 때문에 하나하나 처음부터 따져보지 않아도 돼서 시간 절약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부동산이 아니라 중고차 구매를 하실 때에는 권리분석이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유료보다는 무료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자동차 경매 실전 후기

몇 년 전 일이라서 가물가물 하지만, 기억나는 대로 풀어보겠습니다. 저는 몇 년 전에 SM3 흰색 차량을 경매로 약 400만 원 대에 낙찰받았습니다.당시 이 차량의 감정 가격은 600만 원 중반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며, 당일 2건의 자동차 물건에 다 입찰을 했는데, 이 물건만 낙찰받았습니다. 낙찰 후 1년~1년 반 정도 잘 타고 다니다가 다른 차를 사면서, 이 차는 중고차 매매상에게 같은 가격인 약 400만 원 대에 매도를 했습니다. 즉, 공짜로 차를 타고 다닌 것입니다.

 

이렇게, 자동차 가격은 이미 감가상각이 되어서 경매 공매 시장에 나올 뿐만 아니라, 이미 그 가격에서 20~30% 유찰된 금액으로 받기 때문에, 구매할 때부터 저렴하게 받아서 공짜로 차를 타다가 원금 회수하고 중고차로 팔아버리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다만, 우리는 업자가 아니기에 이렇게 자동차 경매로 돈을 벌겠다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현실적으로 그냥 이왕 중고차 살 계획이라면 경공매 공부를 해볼 겸, 경매로 낙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어차피 중고차 매매상에게 가면 키로수 조작하고 사고차량 감추고 속이는 경우가 많아서, 차라리 경매로 사겠다라고 마음먹은 경우입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아직 운전에 미숙한 점도 있고 목돈을 모으기 전까지는 중고차를 모는 것이 낫습니다. 이왕이면 경매나 공매로 자동차를 낙찰받아 보는 것이 어떨까요. 중고차 시세 어플로 내가 원하는 차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 이렇게 실전매매를 하면서 연습을 해두면 인생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