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시험

(D-279)경제론 수요와 공급이론 (박문각 공인중개사 국승옥 교수 강의)

by 산토끼네 2022. 1. 23.

경제론에서 수요와 공급 이론 부분을 무려 3강에 걸쳐서 설명해놓은 것을 보니, 단순 암기가 아니라 차분히 이해해야 할 과목으로 보인다.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의 덕분에 시험에 잘 나오는 부분을 알게 돼서 좋다. 무료 강의이니 꼭 한번 들어보길 추천한다.  


박문각 무료강의 듣는 곳 관련 글

2021.12.22 - [공인중개사 시험] - 공인중개사 무료 인강(1)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국승옥 교수의 한마디]

경제론은 다른 부분에 비해 가성비가 없는 과목이다. 외워서 쉽게 풀고 넘어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경제론은 전체 부동산학개론 중에 4문제가 나오는데 그중에 하나는 계산 문제가 나온다. 나머지 3개 정도의 문제를 위해서 공부해야 하는 파트다. 경제론 전부가 시험에 출제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험 출제범위는 딱 2개만 나오니까 그것만 보면 된다.수요와 공급 이론에서 2문제 나오고, 탄력성 이론에서 2문제가 나온다. 한 번씩 난이도 조절을 위해서 이 두 가지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보기에서 언급될 때가 있는데, 그게 다음에도 나올 줄 알고 공부하고 있으면 안 된다. 두 번째로, 경제론에 그래프가 많이 나오다 보니 오해를 하는 게 있는데, 그래프가 중요한 줄 아는데 그래프 분석은 중요하지 않고 거들뿐이다. 

 

 

[수요 공급 이론]

수요와 공급 이론에서 나오는 문제는 2가지 경우밖에 없다. 하나는 수요, 공급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는지 묻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수요, 공급이 줄거나 늘었을 때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지를 묻는 것이다.

 

1. 수요와 공급 기본개념

수요 우선 수요와 공급의 기본 개념은 쉽다. 수요는 일정기간 동안 소비자들이 재화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수량)라고 보면 된다.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일정기간에 측정되는 유량의 개념
  • 사전적 수량 or 계획된 수량 (시험에 잘 나옴- 이미 산 수량이 아니라 앞으로 집을 사겠다고 사전에 계획을 한 수량)
  • 구매력 있음을 가정한 유효수요 

공급은 반대로 일정기간 동안 생산자들이 재화(부동산)를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수량)이다. 

 

수요는 좀 더 싸게 많이 사려고 하고, 공급은 좀 더 비싸게 많이 팔려고 하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공선은 서로 반대로 x자 모양으로 나타나고, 그 두 선에 겹치는 부분이 바로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2. 수요와 공급의 변화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문제에 나온 지문에서 주어진 조건이 가격의 변화를 의미하는지 가격 이외의 변화를 의미하는지를 잘 구분해야 한다. 가격의 변화와 가격 이외의 변화(=균형의 변화)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쉽게 예를 들어, 아파트 시장에서 가격 변화와 가격 이외의 변화를 말할 때 아래와 같이 구분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가격이라는 말이 나왔다고 해서 다 가격의 변화라고 이해하면 안 된다. 

  • 가격의 변화 : 아파트의 가격이 실제로 상승/하락했다 (이것 외 나머지 내용은 전부 가격 이외의 변화로 보면 된다)
  • 가격 이외의 변화 : 아파트의 가격 상승/하락이 예상(기대)된다, 단독주택의 가격이 상승한다, 대체관계의 주택 가격이 상승한다 등

 

3. 수요량과 수요

수요량의 변화 = 가격의 변화

수요의 변화 = 가격 이외의 변화

 

그렇다면 수요와 수요량은 다른 것일까? 결국엔 같은 말이다. 수요는 욕구 그 자체를 나타내고 수요량은 그 욕구가 도대체 어느 정도인지 수치화 한것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아진다라고 하면 아파트를 사고자 하는 욕망이 많구나 까지만 의미하고, 그 욕구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수치화해서 얘기할 때는 30평대 아파트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10% 늘어났다라고 수요량으로 표현하는 것뿐이다. 

 

 

 

수요 공급 부분은 기본 개념은 잘 알겠는데 수요와 수요량 이라던지 가격과 가격 이외의 변화 라던지 용어를 애매모호하게 해 놔서 문제를 풀려고 할 때, 보기에 있는 내용을 빨리 구분해 내기가 힘들 것 같다. 용어를 상당히 헷갈리게 만들어 놨다. 박문각 인강에서 국승옥 미스터 꾹 교수님이 용어 정리까지 한 강을 따로 할애를 해놨으니 그건 그때 가서 다시 정리를 하자. 

댓글